독후감 및 수행과제

내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을 읽고
2017-12-07 10:18:03 왕 혁 0 조회 804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장흥고등학교 3학년 왕혁

 

처음 이 책의 제목을 접했을 때 나는 그래도 내 삶의 주인으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잘못된 생각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나만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군중의 삶을 살고 있었고 나의 기준과 방식이 아닌 타인의 삶을 기준에 맞추어 살아왔다. 내가 스스로 학업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느껴서가 아니라 부모님의 권유로 학원을 다니면서 부모님의 눈치를 보았고 성적 또한 그 전 나의 성적에 비해 향상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보단 잘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왜 나는 저렇게 못했을까 라고 자책을 했다. 내가 이룬 성취는 안중에도 없었고 남들이 이룬 성취를 보며 부러워했고 그 기준에 맞추어 내 삶을 설계했다. 내 삶의 주인은 결코 내가 아니었고 내가 원하는 주체적 삶 또한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남들과 비교하지 않은 나만의 삶을 살기로 다짐했다.

생각해보면 내 삶을 남들과 비교하지 않으면 내 삶은 만족스러워 질것이며 성취감과 만족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앞으로 살다보면 경쟁이라는 것은 피할 수 없겠지만 남들과의 경쟁이 아니라 과거의 나 와 경쟁을 하다보면 자기소통과 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 외부로 분산되고 얽매여 있는 주의를 나에게 돌려서 나를 중심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 책이 나에게 도움을 주었다, 앞으로 스스로에 대한 냉정함도 좋지만 때로는 자기 위로와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내 삶의 주인처럼 살아야겠다. ‘가끔은 이기적이어도 괜찮다. 내 삶은 온전히 내 것이니까....

덧글 0개
덧글쓰기
작성자 :     암호 :
암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덧글수정
이름 암호